본문 바로가기
사진과함께 끄적끄적

간호과 졸업후 진로

by 저니짱 2022. 1. 5.
300x250

간호과 100% 취업 

간호과를 졸업하면 어디로 가나?

병원만 생각하실수 있는데여러곳에 취업하실수 있어요지금 간호학생이신분 간호사를 꿈꾸시는분자녀가 관심있어하는과가 간호과이신분들이그냥 쓱~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당연히 병원이지~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

간호사 졸업 후 갈수 있는곳은 

병원만이 아니니까요^^

저는 제가 관심있었던거 해봤던거

위주로 적겠지만

더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으니

화이팅 !하세요

졸업만 하면 간호사 아니죠

국가고시를 치뤄 면허를  지녀야 합니다

 

1.병원 : 당연히~ 일번 이네요

졸업 후 거의 병원으로 취업을 하게 되는것 

같아요 ,,,라떼는~ 더 그랬고요^^

그리고 어쩌면 병원 실습이 아닌

병원 근무 경력이 어디를 가든 

따라다니는것 같네요^^ 

(예를 드어 산업체에서 보건관리자를 했다

이건 병원에갈때는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아요

하지만 병원근무년차가 산업체 보건관리자

선발조건에서는 플러스가 된다는거죠)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 가면 많은 케이스를 

볼수 있고 좀더 배울수 있지만 그 강도가 일반

병원보다는 높죠...

전 죽는줄 알았어요 

몸이 안따라주더라고요...큰 침대를 혼자밀고

수술실을 다니는게 몇번하고나면

밤에 눈물이 눈물이...그나이에 허리가 부서질것 

같더라고요

태움이 아니라 노동때문에 죽을뻔요^^

지금은 그런건 많이 좋아졌더라고요 인원도 늘고

환자 이송만 해주시는분도 있고^^*

암튼 정신력도 정신력이지만 삼교대 근무

이리저리 치이다보면 체력또한 키워 두셔야 하겠어요

저는 밤근무 첫날 밤에 자는줄 알고

낮에 조금 자고 갔다가....

아침에 차트에 그림을 그렸네요 (지금은 전산 입니다)

병원도 여러 종류가 있으니 자신의 체력과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 가시는것도 좋을것 같아서

장황하게 적었어요.

2.보건소 : 보건소라고 적었지만 공무원~

간호과 졸업해서 면허증 나오면 할수 있냐고요?

아니요~

따로 8급 공무원 응시 하셔야 합니다.

보건소 외에 보건 진료소 정부부처의 

보건직 공무원이 될수도 있죠...

서울직 응시 1회 해봤어요

우와~ 제답이 답인줄 알았는데

아니였나봐요

떨어지고 서울 구경 하고 왔네요^^*

산업체 간호사로 근무하며 짬짬히 

공부 했는데 전념했어야 했나봐요....

저를 과대평가 했죠...

보건소 실습할때 병원처럼 힘들지 않고

그나마 재미있게 했는데

요즘은 코로나로 보건소도 아주 힘들것 

같더라고요

공무원...이럴때는 또 최전선에서

싸우셔야...감사 합니다 (꾸벅꾸벅)

제 생각에는 딱히 임상이 엄청 필요하지는

않을것 같아서

공부하는김에 졸업하고 바로 내지는

간호사 면허 시험 준비하면서 같이 하시는것도

추천 드려요

힘들겠지만 제가 돌아간다면

그렇게 할것 같네요.  지금도 힘들겠지만...

학생때가 그나마 행복하고 시간이 많아요 

3.보건교사: 잘 보세요...졸업하고 면허따면 되는거 

이것도 아니예요

면허 취득하기 전에! 교직 이수 하셔야 

보건교사 시험에 응시하실수 있어요

학교를 선택하실때 꼭! 교직이수 가능한지

알아보셔야 해요.

교직이수 하시고 보건교사 시험은 또 따로 입니다

어려워요

주관식 ,서술형....위주라

저도 도전하려고 책만 사두고 세월아 ~~~하면서

시간만 보내요

교재와 강의를 해줘야 할것 같은데

강의까지 들으면서 붙을 자신이 없네요

전념할수 없으니 말이예요

2년전에 한국사 시험만 떡 하니 붙고

그후로는 ....암튼 젊고 머리가 잘 돌아갈때

교직에 꿈이 있다면  도전하세요

전 교직이 꿈이라기 보다는

칼출 칼퇴 빨간날,방학이 좋네요^^

교대근무에서 벗어날수 있는것만으로도

간호과 졸업 후 할수 있는 

좋은 케이스 같아요

당연히 다른 선생님들과는 다르죠...

조금 소외될수도 타 업무를 보게 될지도

몰라요

하지만 어디가든 소신있게 본인의 일을

열심히 하면 케바케 입니다

보건실이 학생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의

상담과 치료도 해주는곳이니까요

보건실이 그 학교에 사랑방이 되도록 

할수도 있죠^^

4.산업체: 공장같은 큰 곳이 아니라도 

호텔,공항...여러 산업현장에서도 간호사가 

필요합니다

산업간호사라고 하죠

저는 2년정도...정확하지 않네요 

호텔 산업간호사로 일했어요

처음에는 적응이 힘들었어요

왜? 이게 일이야? 놀러 간줄요

하다 보니 알았어요

제가 제 일을 잘 수행하지 못해서

한가 했음을...

본인이 하기 나름이예요. 

저는 제일 말고도 여러 업무를 수행했어요

저는 마인드 자체가 나 간호사야! 이런 

마인드는 아니라

제가 속한 호텔안의 레포츠팀이 바쁘면

투입해서 식사교대 마감 정산 청소 등등

제가 할수 있는 범위내에서 같이 했어요

당연히 저희팀 직원들도 제가 바쁘면 도와주시고

다른팀과 이야기 할때도 

제 편에서 많이 도움 주셨고요^^

그리고 병원처럼 바쁠일도 없더라고요

정말 병원에 비하면 그런 꿀이^^*

요즘은 근데 또 건강 교육도 늘고

건강검진에 대한것도 많은 관심사가 

되고 있으니 서류가 더 많을수도 있겠네요

저는 의약품 신청 재고 정리 

업장 구급약품 정리

건강검진 사후 관리

방문객 응급조치 정도의 업무라

출근시 정말 병원과는 다르게

마음이 편했고

바빠도 병원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니더라고요

그리고 영어공부를 잘해두시면

외국계 산업체 같은곳에 취업시

연봉이 확실히 더 높고

대우 역시 좋아요

산업체의 최대의 장점

내 공간이 주어지고

내일을 내가 알아서 하면 된다.

(교대하다 보면 일이 꼬이는데 

그런거 없습니다! 혼자 일하는거 좋아하면

산업체 적극 추천)

단점은 간호사가 혼자일 경우가 많죠...

어디 물어볼곳 없이 막막할때 있어요

전 주변 호텔 간호사에게 전화해서 물었어요

요즘은 카페나 ,,,타 소통 할수 있는부분 많을것 

같아요 이용하세요!

5.집: 제가 지금 집에 있네요

돌고 돌고 돌아~

아이가 아주 어렸을때도 그랬고요

그래도 졸업후 11년 정도 일한것 같아요

결혼하고는 안 할줄 알았는데 했네요 했어요

전 전업주부가 꿈이 였거든요

엄마가 쉬는날이 제게는 너무 행복한 날이였어요

그래서 꼭 집에 있는 엄마 해주고 싶었고요

우리 아이도 지금 제가 퇴사한지 한달이 약간

안되었는데 엄마 있으니깐 너~무 좋다는말을

자주 해요 어제도하고....

너 그럼 엄마 이제 일하러 어찌가니 ㅠㅠ

저는 그심정 백배 이해 합니다.

간호사 졸업후 취업률은 백프로일지 모르지만

그 이후 

장농속에 있는 면허증도 많습니다

그만큼 하는일에 비해 대우가 적고

많은걸 포기하면서 해야해요

다른 직업도 그렇겠지만 

교대는 기본에 업무강도가 높다보니

취업후 퇴사도 많고 오래 일해도 결혼,육아등에서

단절이 많아요

아무리 많은 간호사가 일년에 나온들

몇년을 일하는가가 문제죠...

힘들게 딴 면허인만큼

계속 하고 싶지만 여건이 안되는 경우도 있겠죠

저도 진짜 육아하면서 일할때는

온세상이 저를 도왔어요

병원에서 조차 많은 배려를 해주시고...

우리 아이 이름 모르면 간첩 ~ 일 정도로

근데 봐요 배신하고 집에 있죠 ^^*

 

제가 관심있었던 정도는 여기 까지고요

정~~말 많이 열려 있어요

진짜 취업 100프로 장담 하고 

저도 1일 내로 취업해봐 하면

당장가능합니다

(육아문제만 없다면 )

 

하지만 잘 생각하셔서

나의 본업이 될꺼 잖아요

간호사지만 어디에서 일할것인지

어떻게 일하면 좋을지 판단하고

생각하지말고 움직여야 할것 같아요

 

그게 제일 쉬울때가 학생때 였던것 같아요

영어공부 놓지마시고...

제가 호텔에서 영어 3마디 하고 

영어 잘한다고 소문이 났어요,,,,

식후 30분에 약을 먹으라는거죠....

 

하...바로전에 호텔에서 세계인이 무슨 회의를 

했는데요...

그때 의사분이 오셔서 보건실에 있었거든요

저는 어시스트 ㅋㅋㅋ

그때 설명하는걸 들은지 며칠 안되었던때라

똑같이 했죠....

지금 같았으면 뒤돌아서면 잊죠....

 

언젠가는 필요해요

하세요 지금!

그리고 병원간호사 이외에 무엇에 관심이 가면

같이 하세요

공부도 할때 해야합니다

임상이 필요한거면 임상경력 채우시면서

계속 공부하시는거 추천드리고요^^

솔직히 육아하면서 교대하는거 너무 힘들죠

눈치도 여기저기 다 봐야합니다

미래를 보세요~ 

 

1~5 이외에도 간호학과 교수 ,간호행정가,연구간호사,

여러분야의 전문간호사,창업간호사 (요양원,사회시설),

소방직 구급대원,공기업 간호사,해외간호사 등이 

있답니다.

 

 

 

 

 

 

300x250

'사진과함께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로또 같은 남자야(여자야)  (44) 2022.01.06
아버지와아들  (20) 2022.01.05
시즌키워드 - 네이버지식인  (59) 2022.01.03
42가지 마음의 색깔  (12) 2022.01.02
젊은베르테르의 슬픔  (2) 2021.12.31

댓글